Backend/Design pattern

[디자인 패턴] 생성 패턴 (factory, builder, prototype, singleton)

승지승 2023. 11. 5. 15:11

Factory method pattern 

  • factory에서 객체 생성
  • 객체를 생성할 때 직접적으로 new 연산자를 쓰는 것이 아님
  •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지는 factory (서브 클래스) 에서 생성 

Abstract factory pattern

  •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을 한번에 만드는 팩토리 
  • 깔을 맞추는 것
  • 팩토리 메소드가 너무 많은 것을 막기 위해

Builder pattern

  • 생성자의 파라미터가 너무 많은 경우
  • builder class 를 두어 생성 로직을 맡김 

Prototype pattern 

  • 복사본 
  • clone 메소드의 구현

Singleton pattern 

  • 하나의 클래스에 하나의 인스턴스 
  • 리소스 절약
  • 비공개 생성자 

 

 

 

[참고한 글] 

 

https://refactoring.guru/ko/design-patterns/creational-pattern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