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ackend/Design pattern
[디자인 패턴] 생성 패턴 (factory, builder, prototype, singleton)
승지승
2023. 11. 5. 15:11
Factory method pattern
- factory에서 객체 생성
- 객체를 생성할 때 직접적으로 new 연산자를 쓰는 것이 아님
-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지는 factory (서브 클래스) 에서 생성
Abstract factory pattern
-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을 한번에 만드는 팩토리
- 깔을 맞추는 것
- 팩토리 메소드가 너무 많은 것을 막기 위해
Builder pattern
- 생성자의 파라미터가 너무 많은 경우
- builder class 를 두어 생성 로직을 맡김
Prototype pattern
- 복사본
- clone 메소드의 구현
Singleton pattern
- 하나의 클래스에 하나의 인스턴스
- 리소스 절약
- 비공개 생성자
[참고한 글]
https://refactoring.guru/ko/design-patterns/creational-patterns